본문 바로가기

Mathematics/해석학

(해석학) 26. 함수를 재보자! (Measurable Functions)

지난 시간까진, 집합을 재어보았다면 이번 시간에는 함수를 재볼 것이다.


먼저, Measure가 정의된 Space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Measure Space, Measurable Space)(측도 공간과 잴 수 있는 공간)

예를 들어서,

X가 자연수집합, sigma-ring을 X의 모든 부분집합, mu(A)를 A의 원소 개수라고 한다면 -> X는 잴 수 있는 공간!


그리고, 이 Measurable Space에서 정의된 함수에 대해서 Measurable Function을 정의하자.

(Measurable Function)(잴 수 있는 함수)

어떻게 생각하면 되냐면....

르벡적분 시작부분에서 다음 그림을 보았다!

르벡적분 부분에서, A의 길이(측도)는 결국에 저 가로로 길쭉한 직사각형의 가로 길이를 말하는 것이다!

-> A의 길이를 잴 수 있어야, 저 함수도 잴 수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NOTE)

위 정의의 A에서

는 상관이 없다!!!

-> 앞 챕터에서 Open, Closed set에 mu*와 sigma-ring이 상관 없었던 것을 생각하자!

 

그리고, Trivial하게 다음 성질도 볼 수 있다!


다음으론, 잴 수 있는 함수의 함수열을 살펴보자... -> 극한을 보내도 Measurable이 보존이 되나?

(Limit of Measurable Functions)

즉, 극한을 태워 보내도 measurable의 성질은 보존된다! (물론, 그냥 lim이라면, 존재성을 증명해야 할 것이다!)

 

(증명)

더보기

sup, inf인 경우는 Trivial, limsup, liminf의 경우, 정의를 다시 떠올려보자!

 

(Corollary)

2번은 위에서 얘기한 내용이고, 1번은 사용할 일이 많은 함수들이니, Notation을 알아놓자!

 


이번엔, 덧셈과 곱셈에 대해서 Measurable이 보존이 되는지 살펴보자.

-> 덧셈과 곱셈도, 그냥 2개의 input을 받아서 1개의 output을 내주는 Function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를 일반화해보면

(Measurable in 2D plane)

즉, 여기서 F가 단지 x+y 혹은 xy이면 위의 덧셈과 곱셈에 대해서 Measurable이 보존이 됨을 알 수 있다.

 

(증명)

더보기

Open set이 Base(open subset)의 Countable collection으로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하자!

 


(NOTE)

 

1. 여기서 Nonmeasurable set, function (잴 수 없는...)에 대해서는 자세히 하지 않을 예정이다.

물론, Nonmeasurable의 경우가 많이 있지만 이걸 만들기가 상당히 어렵다..., 만드려면 억지로 고생해서 만들어야 한다.

-> 우리가 본 거 다 Measurable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

그냥 예를 들어서, h(x)=f(g(x))에서, f가 measurable, g가 continuous인 경우, h가 nonmeasurable일 수도 있다....

 

2. Measurable Function을 정의할 때, Sigma-ring과 measure가 존재해야 한다고 했는데,

Measurable의 성질이 바뀌는 것은 사실 Measure에 따라서가 아닌, Sigma-Ring이 되나 안되나에 따라서 바뀌게 된다.

즉, Nonmeasurable인 경우, Sigma-Ring의 조건을 만족 못해서 생긴다. (그런 Measure가 없어서가 아니라)

-> 그래서 Measure와 독립적인 정의도 사실 가능하다...

(Borel-Measurable Functions)

 


다음 시간부터는 드디어 르벡 적분에 대해서 들어가볼 것이다!